靑 "정상회담 성과 미흡 등 종합 고려"

소마 日 공사 망언 등 영향 끼친 듯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3일 일본 도쿄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 이에 따라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추진돼 왔던 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총리의 정상회담도 무산됐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9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문대통령은 일본 도쿄올림픽 개막식 때 방일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한일 양국 정부는 도쿄올림픽 계기 한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양국 간 역사 현안에 대한 진전과 미래지향적 협력 방향에 대해 의미 있는 협의를 나눴다"며 “양측 간 협의는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진행돼 상당한 이해의 접근은 있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정상회담의 성과로 삼기에는 여전히 미흡했다”며 “그 밖의 제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와 같이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박 수석은 “도쿄올림픽은 세계인의 평화 축제인 만큼, 일본이 올림픽을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개최하기를 희망한다”며 “우리 선수단도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이지만 그간 쌓아온 실력을 아낌없이 발휘해 선전하고 건강하게 귀국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앞서 박 수석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문 대통령의 방일과 정상회담은) 아직 확정된 건 아무것도 없다”면서도 “마지막까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열린 자세로 임하고 있다는 태도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문대통령의 방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는 뜻을 내비친 셈이었다. 하지만 문대통령이 도쿄 올림픽에 참석하지 않기로 하면서 그동안 한일 양국 외교당국이 추진해왔던 정상회담도 없던 일이 됐다.

그동안 청와대는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문대통령의 방일을 성사 시켜 오랜기간 경색된 한일관계 반전을 모색하려 했다. 이에 일본 정부와 정상회담 개최 여부와 의제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왔지만, 합의점을 찾는 데는 실패했다. 특히 최근 문대통령을 지칭하며 성적 발언을 한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의 발언까지 더해지면서 국내 여론이 급속하게 악화하자 방일 계획을 접은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문대통령은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와 지난 2017년 7월과 9월 두 차례, 2018년 2월과 5월, 9월 세 차례, 2019년 12월 한 차례 등 총 6차례 양자 정상회담을 했다.

그러나 스가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진 적은 없다. 문대통령과 스가 총리는 지난해 9월 스가 총리 취임 직후 때 처음으로 통화했다. 지난달 영국에서 열린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 때 서로 인사를 나누기도 했지만, 정상회담은 성사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