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국민소통수석.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도쿄올림픽 개막일인 오는 23일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도쿄에서 첫 대면 정상회담을 열기로 했다는 일본 요미우리신문의 보도에 대해 “아직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박 수석은 19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일본 정부가 특정 언론을 이용해 어떤 정치적인 입장을 밝히는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 바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런 (정상회담) 문제를 슬그머니 이렇게 입장을 표명하는 것에 대해서 저희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확정된 것이 없다는 입장을 견지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 수석은 문대통령을 지칭하며 성적 발언을 해 논란이 된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경질하겠다는 요미우리신문 보도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의 조치를 보고 말씀드리겠다”며 “외교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매뉴얼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청와대는 국민과 함께 이 문제에 대해 분노하고 있다”며 “이것이 개인적인 일탈인지, 아니면 스가 일본 정부가 대한민국을 생각하는 사고의 프레임인 지 두 가지 가능성을 놓고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수석은 소마 공사 문제 대한 조치가 이뤄지면 방일에 전향적으로 나설 의지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문대통령과 대한민국이 가진 선의에 대해 일본이 성의와 정성으로 답하는 것을 보고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일각에서 방일비판론이 제기된 데 대해서는 “문대통령도 의견을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익을 위해 대통령의 길은 달라야 한다는 신념으로 임해온 것”이라며 “(일각에서) 왜 굴종 외교를 하느냐고 하지만, 국민들도 대통령의 길을 이해하리라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문대통령의 방일 여부는 이날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박 수석은 “일본이 해외 입국자에 대해 3일간 자가격리 원칙을 갖고 있다”며 “정상회담을 한다면 실무진이 출발을 내일이면 해야 하니 오늘까지 어떤 입장이 정해져야 한다는 것이 상식적이고 원론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