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예비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7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 후 5·18 구속 관련자들과 만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야권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7일 대권 도전 이후 처음으로 광주를 찾았다.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5·18 역사적 현장인 옛 전남도청을 둘러보는 등 '5·18 행보'를 이어갔다.

윤 전 총장은 그동안 "5·18은 현재도 진행 중인 살아있는 역사", "5·18은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을 피로 지켜낸 헌법수호 항거" 등의 메시지를 내놓으며 호남이 보수 진영에 등을 돌리게 된 가장 결정적인 원인인 5·18에 전향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데 주력했다.

이날 5·18묘지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이제 광주의 한을 자유민주주의와 경제 번영으로 승화시켜야 한다고 생각했다", "선열들의 죽음을 아깝게 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후대를 위해서라도 자유민주라는 보편적 가치 위에서 광주·전남 지역이 고도 산업화와 경제 성장의 기지가 됐으면 한다"는 메시지를 내놓았다.

이날 윤 전 총장의 광주 방문에는 광주 시민과 지지자들이 대거 몰려 관심과 기대감을 드러냈다.

일부 대학생들은 윤 전 총장의 방문에 항의하고 지지자들과 마찰을 빚으며 '또 다른 관심'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들은 윤 전 총장을 중심으로 호남에서 '비(非)민주당·중도 세력' 결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윤 전 총장의 광주 지지 모임인 '호남의 새로운 정치세력 연대'는 성명을 내고 "광주와 호남은 정치 혁신과 경제 발전을 위한 새로운 지도자의 탄생을 기대하고 있다"며 "윤 전 총장이 평소 주장한 공정하고 상식적이며 법치를 통한 정의로운 사회와 미래를 위한 메시지가 이번 5·18묘지 참배와 광주 방문을 통해서 광주와 호남민들의 가슴에 전달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