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뜻 같이하는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 이뤄가는 과정"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2일 오전 대전 유성 국립대전현충원 제2연평해전 전사자 묘역에서 참배한 뒤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야권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12일 국민의힘 입당 여부와 관련해 “시기를 좀 더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최 전 원장은 이날 부친인 고(故) 최영섭 예비역 대령의 삼우제를 위해 대전 현충원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치는 뜻을 같이하는 분들이 힘을 모아 공동의 목표를 이뤄가는 과정이라고 알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 원장은 대선 예비후보 등록 일정 등에 대해서는 “정치를 막 시작하겠다고 결심한 뒤 장례를 치른 상황이어서 구체적 일정은 정하고 있지 않다”며 “충분히 준비된 다음에 일정을 말씀드리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그는 지난 7일 정치 참여를 선언했다. 야권의 대권주자인 만큼 그의 선언은 사실상 대권 도전으로 해석됐다.

최 전 원장은 정권교체의 필요성을 묻는 말에는 “최근의 상황을 보면 국민, 특히 청년이 더 나은 미래를 희망하며 살 수 있는지 심각한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든 국민이,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살 수 있고, 우리 사회 곳곳에 소외되고, 어렵고, 힘든 분에게도 따뜻한 빛이 비쳐질 수 있는 나라를 만드는 게 대한민국을 밝히는 일”이라면서 “그런 길을 향해 뚜벅뚜벅 걸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그는 이날 야권의 또 다른 대권주자인 윤 전 총장에 대한 견해도 밝혔다.

최 전 원장은 “저를 윤 전 총장의 대안으로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으나, 저는 저 자체로 평가받고 싶다”며 “다른 사람이 잘못되는 것이 저의 이익이 되는 방식으로 살지 않았고 그런 생각으로 정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 전 총장은 가장 높은 지지를 받고 계시는데, 그분과의 협력 관계는 좀 더 생각해보고 말씀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