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정상회의 보건 세션 참석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왼쪽)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트레게나 캐슬 호텔에서 열린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양자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오후(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개발도상국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지원을 위해 코백스 선구매공약매커니즘(AMC)에 올해 1억달러를 공여하겠다고 했다. 또 내년엔 1억달러 상당의 현금이나 현물을 추가 제공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보건을 주제로 한 G7 정상회의 첫 번째 확대 회의 세션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코백스 AMC는 선진국이 공여한 자금으로 개도국에 백신을 공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백신의 공평한 접근 보장을 위해선 공급의 조속한 확대가 가장 필요한 단기처방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전세계 수요에 못 미치고 있는 백신의 공급 확대를 위해 한국이 보유한 대량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백신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다”며 “미국뿐 아니라 다른 G7 국가들과도 백신 파트너십을 모색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구축에 합의했다.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오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코로나19 백신 공급 확대 및 보건 역량 강화 방안을 다룰 확대회의 1세션에서 각국 정상들과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 밖에도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출범한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와 보건 분야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점 등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한국의 경험과 성과 등을 공유했다.

이날 회의에는 G7 회원국과 한국을 포함한 4개 초청국 정상들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유엔, 세계보건기구(WHO), 세계무역기구(WTO), 국제통화기금(IMF) 등 주요 국제기구의 수장들도 대면 및 화상으로 자리했다.

문 대통령은 G7 정상회의 마지막 날인 13일 ‘열린 사회와 경제’, ‘기후변화·환경’을 각각 주제로 한 확대회의 2세션과 3세션에 잇달아 참석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