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 수사부실·한명숙 수사방해 혐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9일 오후 서울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서 마스크를 고쳐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10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칼을 겨눴다.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다.

공수처는 지난 4일 윤 전 총장을 이른바 ‘옵티머스 사건’ 불기소와 한명숙 전 총리 모해위증교사 사건 조사·수사 방해 관련 혐의 등으로 입건한 것으로 전해졌다.이는 시민단체인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이 공수처에 윤 전 총장을 두고 고발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사세행은 지난 2월8일 윤 전 총장과 검사 2명이 2019년 5월 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에 대한 부실 수사 의혹(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으로 고발했다. 이어 3월4일에는 윤 전 총장과 조남관 전 대검 차장을 고발했다. 한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교사 의혹을 받는 검사들의 수사·기소를 방해했다는 이유다.

공수처는 최근 사세행에 두 사건을 입건했다고 통지했다. 공수처는 이 밖에도 사세행이 고발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공소장 유출 사건도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윤 전 총장 측은 특별히 밝힐 입장이 없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공수처가 윤 전 총장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데 대해 국민의힘에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현 정권의 공수처 집착증의 큰 그림이 드러났다. 이제 정권에 밉보인 인사들은 단지 친정부 단체에 의한 고발만으로 그 명운이 좌우될지 우려스럽다"며 "지금부터 공수처가 하는 일이 정당한 법 집행인지 불온한 선택과 집중인지 국민과 역사가 똑똑히 지켜보며 심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