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서울겨레하나가 주최한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도쿄올림픽 독도 일본영토 표기 중단과 욱일기 사용 금지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부는 도쿄올림픽 홈페이지에 독도가 일본 영토처럼 표시된 것과 관련해 “현재 이 표시 문제로 인해 도쿄올림픽 불참까지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도쿄올림픽 독도 표기에 대한 정부 대응을 묻는 말에 이같이 답했다. 정부가 도쿄올림픽 불참 가능성에 명확한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일본은 도쿄올림픽 홈페이지 내 성화 봉송 코스를 소개하는 지도에서 독도가 자국 영토인 것처럼 표기했다. 한국 정부의 요구에도 일본이 독도 표시 지도를 고수하자 정치권을 중심으로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 대변인은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의 영토”라면서 “도쿄올림픽 누리집 내 독도 표시 문제와 관련해서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에 대해 강력히 문제를 제기하고 시정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 등 유관부서와도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며 “이 부서들은 IOC 등 해당 관련 기관에 각자 우리 측의 강력한 입장을 개진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