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자진사퇴…野 "자격없는 후보자 지명 철회해야"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국무총리와 장관 후보자 임명을 둘러싼 여야 간 대치가 심화하고 있다. 배우자의 영국산 도자기 밀반입 논란이 제기된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자진해서 사퇴했지만, 논란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는 분위기다. 여야의 새 지도부가 들어선 지 10여일도 안 돼 강 대 강 대치가 벌어지고 있는 셈이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이날 오후 7시 본회의를 열고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준안을 표결하기로 했다고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은 전했다. 이는 여야 원내대표가 박 의장 주재로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등을 처리하기 위해 만났지만, 입장차를 좁히는 데 실패한 데 따른 것이다.

박 의장은 “코로나19와 민생 위기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내각을 총괄하는 국무총리를 선출을 더는 미룰 수는 없다. 총리 공백을 더 이상 지속할 순 없다”며 “다음 주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출국하는데 총리와 대통령이 모두 국내에 없게 되는 상황이 벌어지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며 국익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야당은 김 후보자의 인준안과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인선을 연계해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당은 총리 인준안과 장관 후보자의 인준안은 별개라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협상 여부와 상관없이 이날 본회의에서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을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한 상임위 단독 개의 가능성도 열어놨다.

민주당이 이날 후보자들에 대한 임명 절차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힌 만큼, 야당과 충돌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국정을 운영하는 주무부처 장관 선정은 야구경기가 아니다. 세 명이든 네명이든 자격없는 후보자는 모두 지명 철회해야 한다”며 “‘1명 낙마냐 아니냐는 식의 숫자놀음으로 국민들을 속이려 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