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청와대는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자진해서 사퇴한 데 대해 “국민 여론이나 국회, 여당의 여러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끝에 내린 결론”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종합적으로 판단해 (대통령이) 인사권자로서 내린 결단”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야당이 박 후보자를 비롯한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를 요구하고 여당에서도 최소한 1명의 낙마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나왔지만, 이는 모두 문 대통령이 판단한 결과라는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으로서 많이 고민한 뒤 후보를 지명했으며, 그분(박 후보자)의 능력도 높게 판단했다”면서도 “다만 여러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국회에 의견을 구한 뒤 내린 결론”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를 계기로 국회에서 청문 절차가 신속하게 완료되길 바란다”며 “(박 후보자) 본인이 결단을 해줘서 대단히 고맙지만 마음이 짠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주말 청와대 고위 참모진은 여당 내 의견을 수렴하고,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여당 지도부의 입장을 문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국회 논의 과정을 경청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세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기한을 오는 14일까지로 정한 것은 여당과 협의로 결정된 것으로, 당·청 간의 갈등이나 이견은 없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다만 “최소한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간에 한 번도 이번 과정에 대해 이견이 노출된 적이 없다”며 “여당 지도부 내에서도 약간씩 의견이 다르긴 했지만 당 대표, 원내대표를 통해 들은 당내 여론과 대통령이 생각하는 판단 간 간극이 거의 없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회 인사청문회 제도 개선 필요성을 거듭 제기했다.

이 관계자는 “인사청문회 제도에 대한 개선이 꼭 필요하다”며 “제도가 좋은 사람을 발탁하는 과정이 돼야지, 좋은 사람을 자꾸 내치는 과정이 안 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 정부에선 (제도 개선안을) 적용하지 않아도 좋으니, 다음 정부부터 적용한다는 조건으로 청문회 개선과 관련한 열린 토론이 국회에서 열렸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