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촛불 정부가 국민 기대에 다소 부족했다”고 평가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가 5년차에 접어들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돌이켜보면 문재인 정부의 지난 4년은 시련과 도전의 시간이었다”면서 “북핵 위기를 시작으로 일본 수출규제, 코로나 위기 등 한 해도 시련이 없던 적이 없다”고 말했다.

다만 “코로나 상황은 최악의 팬데믹 상황을 가는 것을 막으면서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며 “경제 지표도 이제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남은 1년은 코로나 국난을 극복하고 경제 취약계층을 위해 힘쓰고, 한국판 뉴딜을 통해 경제 혁신을 이루고 미래 성장동력도 만들겠다”며 “많은 질책을 받는 부동산 정책도 국민 눈높이에 맞게 보완해서 주거 안정을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코로나19 백신 점검단 회의를 통해 수급 현황과 계획을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은 오늘 다국적 제약사와 간담회에서 수급 현황 점검해 국민 불안을 해소하고, 해외 제약사 관계자에게 차질 없는 백신 공급을 약속받겠다”며 “백신 강국들의 백신 외교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은 코로나 백신 개발과 생산의 허브 국가가 될 역량이 충분하다”며 “미국 질병통제센터 전 국장도 백신 생산 능력이 검증된 대한민국이 아시아 허브로 검증받았다고 평가했다”고 덧붙였다.

윤 원내대표는 자영업자·소상공인 손실보상법도 언급했다.

그는 “민주당이 어제(10일) 입법 청문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며 “손실 보상 범위와 주체에 대해 국민과 함께, 부처와 함께 토론하겠다.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힘든 상황을 이해하고 신속하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에 요구한다. 코로나 장기화로 힘겨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삶을 지키는 건 국회 전체의 역할이자 책무로 산자위 전체회의가 열리는 대로 입법 청문회 안건이 의결돼야 한다”며 “반대만을 위한 국민의힘이 아니라면 책임감을 느끼고 논의 테이블에 나와 달라"고 촉구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와 별개로 입법 청문회를 거부하고 시간을 끌지 못하도록 12일에 소위를 시작해 법안 심의도 신속하게 해나가겠다”며 “국민의힘의 책임 있는 행동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