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과태료 체납·'왕따' 가해 논란 등에 고개숙여

김부겸 국무총리 내정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 내정자가 인사청문회에서 자신과 관련한 여러 논란에 몸을 낮췄다. 야당은 흠결을 부각하는 등 ‘송곳 검증’을 이어갔지만, 더불어민주당이 ‘철통 방어’로 맞섰다.

김 내정자는 6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자동차세 과태료를 체납해 차량이 32번 압류된 사실, 행정안전부 장관 시절 재해 현장에서 기념촬영한 사실, 유년시절 ‘왕따’ 가해 논란 등과 관련해 사과했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게 성폭력을 당한 피해자를 ‘피해 호소 고소인’이라고 지칭한 데 대해서도 성인지 감수성이 부족했다는 점을 인정하며 고개를 숙였다.

김 내정자는 민주당 초선의원 5명이 ‘조국 사태'(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자녀 입시 논란)를 4·7 재보선의 패인 중 하나로 거론했다가 강성 지지층들에게 '문자 폭탄'을 받은 것을 두고 민주주의적 방식이 아니라는 평가를 내놨다.

김 내정자는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도 사과했다. 그러면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를 계기로 마련된 강력한 투기 근절 방안을 확실하게 이행하고, 부동산 가격 안정 기조를 유지해 실수요자들이 주택을 마련하는 데 어려움이 없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종합부동산세(종부세) 완화에 대해선 장기간 주택 보유자나 고령자, 은퇴자에 대해서는 원칙을 흔들지 않는 방향에서 고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야당의 반대로 여야 합의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하기까진 상당한 진통이 수반될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인사청문위원장이 국민의힘 소속인 서병수 위원으로, 여당 단독으로 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할 수 없다. 또 국무총리 내정자는 장관 내정자와 달리 인사청문회에서 청문경과보고서가 채택되더라도 본회의에서 인준 표결을 통과해야 임명될 수 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공무원의 모범이 될 윤리의식과 준법정신인데, 김 내정자에게는 심각한 하자가 즐비하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는 인준 자격을 갖추지 못했다”고 평가절하했다.

반면 신현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현안브리핑에서 “한차례 청문회를 통해 인사검증이 이루어진 바 있는 내정자에 일단 공격부터 하고 보자는 태도로 일관하며 국정운영의 에너지를 축내고자 하는 것”이라면서 “상생과 공존의 아이콘이자 중재와 타협을 믿는 리더로, 갈등과 분열을 봉합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지금 대한민국에 필요한 국무총리직의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오는 7일까지 이어진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