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장관 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에 대해 “정책 검증과 도덕성 검증은 나눠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여당 의원이라서 말하는 게 아니고, 인사청문제도 자체를 손질해야 하는 것 아닌가, 개선해야 하는 것 아닌가 싶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지난 4일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등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여야가 격돌한 데 따른 것이다.

윤 의원은 “지금처럼 신상털기식으로 가버리면 정말 훌륭하신 분, 좋으신 분들이 잘 안 하려 한다”며 “내가 청와대에서 인사추천위원회를 했지 않았나, 좋은 분들을 발굴해 (직을) 제안하다 보면 '가족이 반대한다'는 얘기를 제일 많이 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성공적인 기업가를 모시려 하지 않나, 그럼 제도 중에 백지신탁제도라는 게 있다. 가진 주식을 다 내려놔야 한다”며 “새끼처럼 키운 기업의 주식을 포기하면서까지 장관 할 분들은 많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나라의 일론 머스크, 빌 게이츠 같은 분이 계신다 해도 장관으로 쓸 수 없다”면서 “제약을 개선해가는 게 장기적으로나, 대한민국 국익 전체를 볼 때 필요한 것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이어 “도덕성을 치열하고 치밀하게 검증하더라도 이걸 공개하는 부분에 대해선 문제가 있지 않냐”며 “물론 사법적 문제가 나오면 조치하면 된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여야를 떠나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면서 “인사청문 그 자체는 좋지만, 발전시키는 데 있어 제도의 명암이 있다. 내가 말한 건 부정적인 걸 어떻게 개선할 것이냐(에 대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