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왼쪽)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공식 홈페이지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는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한미정상회담을 개최한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30일 오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코로나로 어려운 상황에서 대면 정상회담이 조기에 개최된 것은 한미 동맹의 중요성을 잘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 수석은 “두 정상이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서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하고, 양 정상과 국민 간의 우정을 바탕으로 양국 간의 포괄적이고 호혜적인 협력관계를 확대·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이번 회담에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의 진전을 위한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비롯해 경제·통상 등 실질협력과 기후변화, 코로나19 등 글로벌 도전과제에 대한 대응 협력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논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미정상회담 외에 세부적인 방미 일정과 전체 방미 기간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정상회담 사전·사후 일정을 협의하고 있다”며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했던 사례를 준거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쿼드(Quad·미국, 인도, 일본, 호주 등 4개국 참여 안보 협의체)와 관련한 논의가 있는지는 “쿼드 관련해 정상회담 의제가 정해진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여러 차례 말했지만 개방성·포용성·투명성 등 우리의 협력 원칙에 부합하고, 국익과 지역 글로벌 평화 협력·번영에 기여한다면 어떠한 것도 논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우리나라를 아시아 백신 허브국으로 지정하는 등의 백신이 의제가 될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선 "큰 제목으로 코로나에 대한 대응 협력을 하는 방향이 있지만, 세세한 세부과정은 준비단계”라면서 ”다른 주제도 마찬가지만 구체적인 내용을 논의할 단계에 이르지 못했다. 혼선이 생기지 않도록 추측 보도는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번 방미단에 경제인이 포함될 지에 대해서도 논의 중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통상 과거에는 (경제인이 동행) 했지만, 코로나 상황이 있어서 필요한 일정이 있는지를 내부적으로 계속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지난 1월20일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한 뒤 4개월 만에 개최되는 첫 한미 정상회담이다. 또 문 대통령이 취임한 뒤 열 번째 열리는 것이다. 이는 역대 72번째로 열리는 한미 정상 간 양자 대면회담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