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우 기자] 국민의힘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큰 틀에서의 통합에 대해 공감대를 이뤘다.

주 권한대행은 29일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끝내고 기자들을 만나 "내일(30일) 후임 원내대표가 뽑히면 당 대표 대행을 겸하는데, 그 대행과 (안 대표가) 계속해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주 대표 대행은 안 대표와 당명, 로고, 정강 등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며 "(안 대표 측에서) 중도·실용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강·정책이 됐으면 좋겠고 청년·여성의 활발한 정치 진출을 위한 의무할당제 같은 것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당명 교체 등 구체적 논의에 대해선 "말씀드리기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면서 "합당에 상당한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본다는 말로 판단해 달라"고 했다.

안 대표도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많은 부분 의견일치를 봤다"면서 "추가적 논의는 이번에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이 정해지면 그분과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당 대 당 통합'에 대한 원칙을 말했고, 큰 틀에서 서로 공감대는 있었다"며 "(주 대표 대행이) 큰 틀에서 여러가지 필요한 부분들, 노선이라든지 당헌 및 정강·정책, 필요한 위원회 등 거의 대부분 그런 취지에 동의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