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데일리한국DB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 내정자는 29일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유족이 문화재와 미술품 약 2만3000점을 국가 미술관에 기증하기로 한 것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김 내정자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연수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기증한 작품 가운데는 국보급 문화재도 있더라. 귀한 문화재를 국민 품으로 돌려준 것에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며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도 감사 표시를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일각에서 제기된 이 부회장의 사면론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김 내정자는 이번 기증이 이 부회장의 사면론과 연관된 청와대 및 국민 인식 등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어려운 질문”이라면서 “사면론은 별개”라고 답했다.

이어 “사면권을 가진 것은 대통령”이라며 “대통령도 여러 다른 요인을 고려해야 하지 않겠나. 이 문제 하나만을 놓고 볼 수는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최근 반도체 위기론과 함께 이 부회장의 사면에 대한 국민 공감대가 확산하고 있다. 하지만 국정농단 사건과 연계된 만큼 신중해야 한다는 여권의 입장과 궤를 같이하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청와대는 지난 27일 경영자총협회 등 경제 5개 단체가 이 부회장의 사면을 요구하는 건의서를 낸 데 대해 “(이 부회장의 사면을) 검토한 바 없으며, 현재로서는 검토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경제지들과의 가진 인터뷰에서 “이 문제는 (국정농단 사건으로 수감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과 연결돼 있다”며 “사면 문제가 경제 영역으로만 판단할 사항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대통령이 가진 사면권을 최소화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같은 날 박법계 법무부 장관도 “엄정한 법 집행을 담당하는 법무부 장관으로서는 (이 부회장의 사면을) 고려한 바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