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전 광주 서구 한국병원에서 서부소방서 소속 소방대원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뒤 이상반응을 관찰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당정이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해 주말·야간 접종 등 접종 시간대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백신 수급 관련 긴급 원내 점검단은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백신 점검 당정 회의를 열고 이같이 논의했다고 민주당 보건복지위 간사이자 백신점검단장인 김성주 의원은 전했다.

김 의원은 “접종 수가 늘어나면서 직장인과 부모 동반 접종자들의 편의 도모를 위해 시간대를 야간과 주말로 확대하는 등 접종 속도를 높이는 방안을 요구했다”면서 “지금까진 취약시설과 고위험군 대상으로 접종 속도가 느렸지만 4월 중순 이후부터 백신 접종 기관수가 늘어나고 접종대상도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매일 10만회 이상의 접종이 이뤄지고 있다”며 “화이자 접종센터는 4월 말까지 264개소로 확대됐고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위탁기관도 5월에 1만개가 가동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근 사례를 찾아보니 월화수목금 이렇게 주중 일과시간에만 접종이 이뤄졌다”며 “언제 어느 시간 때라도 원하는 사람들이 접종받도록 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정은 백신 이상 반응에 대해 조기 대응을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김 의원은 "최근 상황을 점검하면서 백신 접종 이상 반응에 대한 피접종자와 의료진이 이 내용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환자와 의료진에 대한 홍보 안내를 강화해 조기대응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부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백신 접종을 멈출 수 없다"며 "40대 여성 간호조무사 사례처럼 신속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 정부가 관례 규정 절차에 얽매이지 말고 신속 대응하도록 강조하고 충분한 지원을 요구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