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백신 문제를 지나치게 정치화해 수급과 접종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부추기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정부의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 충분히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처음부터 11월 집단면역이라는 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했고, 그에 따른 접종 순서와 접종 계획을 밝힌 바 있다”며 “더 세부적인 목표로 4월 말까지 300만명, 상반기 중 1200만명의 접종 계획도 밝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접종목표의 이행을 자신하고 있고, 4월 말까지와 상반기 중의 접종 인원을 더 늘리고 집단면역도 더 앞당기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며 “백신 수급 불안 요인에 대비하고, 접종 속도를 높이기 위해 대상 연령 확대와 3차 접종이 필요하게 될 상황에 대비해 범정부 TF를 구성해 백신 물량을 추가 확보하는데 행정력과 외교력을 총동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그 결과로 나타난 것이 화이자 백신 4000만회분 추가 구매 계약 체결”이라면서 “정부는 앞으로도 모든 필요에 대비하고, 이미 확보한 백신 외에 다른 백신에 대해서도 국제 동향과 효과 및 안전성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또 “전 세계적인 백신 생산 부족과 백신 개발국의 자국 우선주의, 강대국들의 백신 사재기 속에서 ‘방역 모범국가’라는 우리나라에 대한 평가와 함께 우리 기업들이 가진 세계 최고 수준의 백신 위탁 생산 능력과 특수 주사기 생산 능력 등으로 우리가 필요한 백신 물량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우리 기업들은 세 종류의 백신을 위탁 생산하고 있는데, 앞으로 더 늘어날 전망”이라면서 “우리가 스스로 백신을 개발하게 될 때까지 백신 확보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국민께서도 자신감을 가져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코로나 신규확진자가) 적은 편이지만, 확산세를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접종이 되고 있다고 방역에 긴장을 늦추지 말고 집단면역이 이뤄질 때까지 끝까지 방역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확진자 수가 더 늘어나고, 변이바이러스가 더해진다면, 순식간에 상황이 나빠질 수 있다”면서 “방역 당국은 방역 관리를 강화하면서 백신 접종을 빠르게 늘려야 하는 이중의 업무 부담을 겪고 있는 만큼, 국민의 적극적인 협력과 참여만이 해결책”이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은, 어느 한 나라가 자국의 문제를 해결한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어떤 문제보다도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이 필요하지만 국제 정치의 현실을 그렇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여유가 있을 때는 모든 나라가 한목소리로 연대와 협력을 말했지만 자국의 사정이 급해지자 연합도 국제 공조도 뒷전이 되어 국경 봉쇄와 백신 수출 통제, 사재기 등으로 각자도생에 나서고 있다”며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을 추구하면서도 그와 같은 냉엄한 국제 정치의 현실을 직시해야, 그럴 때일수록 우리도 내부적으로 단합해 지혜롭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