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오세훈(왼쪽) 서울시장 후보와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4·7 재보궐선거 출구조사 결과 서울과 부산 선거에서 모두 국민의힘 후보가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로 구성된 한국방송협회 산하 방송사공동예측조사위원회(KEP)가 7일 8시15분에 발표한 출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득표율 59.0%로 1위에 올랐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이보다 21.3%포인트 뒤진 37.7%로 집계됐다.

오 후보는 이날 국민의힘 당사에서 출구조사를 확인한 뒤 "유권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말했다. 다만 "당선이 확인된 것이 아니라 소감을 이야기하는 것은 도리가 아닌 것 같다"며 "조금 더 지켜보고 난 뒤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부산시장 선거에서도 승리했다.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는 64.0%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반면 김영춘 민주당 부산시장 후보의 득표율은 33.0%로 집계됐다. 두 후보의 득표 차는 31.0%다.

박 후보는 이날 부산진구 선거사무소에서 출구조사를 확인한 뒤 “민심이 이 정권의 실정에 대해서 단호한 입장을 표명한 것 아닌가 생각한다”며 “우리가 잘해서가 아니라, 잘하라는 채찍으로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개표를 지켜보고 다시 말씀드리겠다.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국민의힘 당사에서 서울과 부산시민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선거를 “정부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표시된 것”이라고 규정하며 “출구조사 수치를 보면 민심이 폭발하지 않았나 싶다. 국민의 상식이 이긴 선거인 것 같다”고 평가했다.

한편 김태년 민주당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 지도부는 이날 민주당사에서 출구조사 결과를 확인한 뒤 별다른 입장을 발표하지 않고 자리를 떴다.

이번 출구조사는 KBS·MBC·SBS 등 지상파 3사로 구성된 한국방송협회 산하 방송사공동예측조사위원회(KEP)가 입소스주식회사·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한국리서치 등 3개 조사기관에 의뢰해 선거 당일 오전 6시부터 오후 7시까지 조사했다. 응답자는 투표를 하고 나온 매 5번째 투표자를 같은 간격으로 추출했다. 사전투표는 제외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