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책 실패·LH사태 등으로 악화된 민심 수습 총력

與 “3%포인트 내외 박빙” vs 野 “15%포인트 격차 승리”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4·7 재보궐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정치권의 촉각이 곤두서고 있다. 청와대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결과에 따라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동력이 유지되거나 급격히 약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6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경내에 머무르며 통상적인 업무를 봤다. 지난 3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주민센터에서 김정숙 여사와 함께 사전투표를 완료해 본선거가 치러지는 7일에도 별다른 일정이 없다.

청와대는 선거와 관련한 언급을 최대한 피하려는 모양새다. 전날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문 대통령은 방역 당국과 선거관리위원회의 방역 조치에 따라 선거에 참여해 줄 것을 당부하는 메시지만 냈다. 지난달 25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소통 행보를 위해 부산을 찾았다가 야권의 격한 반발에 부딪힌 만큼, 최대한 ‘선거 개입’ 공세의 빌미를 줘선 안 된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위기감은 고조되고 있다. 부동산 정책 실패에 따른 집값 인상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 사태, 임대차3법과 관련한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논란이 주요한 영향을 미치면서 정부에 대한 신뢰는 바닥으로 추락했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도 폭락했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에게 문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대한 평가를 물은(신뢰 수준 95%, 표본오차 ±3.1%포인트) 결과 ‘잘하고 있다’는 답변은 32%에 불과했다. 취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재보선을 앞두고 지지율이 가파르게 하락하자 청와대는 지난달 “국민의 마음을 엄중히 여기고 있다”고 밝혔다. ‘지지율에 일희일비하지 않겠다’는 기존 입장과 사뭇 다른 반응이다. 청와대도 민심 이반의 심각성을 강하게 느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전국철거민협의회 중앙회 관계자들이 5일 서울 강남구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지역본부 앞에서 LH 해체와 주택청 신설 및 서민 주거안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당인 민주당이 서울과 부산에서 시장 자리를 꿰차거나 한 곳에서만 승리해도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 리더십은 유지될 수 있다는 게 정치권의 전망이다. 이럴 경우 문 대통령은 1987년 민주화 이후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집권 4·5년 차에 겪었던 ‘레임덕(권력 누수 현상)’을 피할 수 있다.

반대로 민주당이 서울·부산시장 재보선에서 모두 진다면 문 대통령은 국정운영 동력을 상실, 역대 대통령들이 걸어왔던 레임덕을 길을 걸을 수밖에 없다. 레임덕이 촉발되면 그동안 문재인 정부가 해왔던 부동산 적폐 청산과 검찰개혁 완수는 물론 남북문제, 한일관계 개선 등에도 제동이 걸린다.

한편 재보선 본투표는 오는 7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전국 21곳의 투표소 3459곳에서 진행된다. 이번 선거에서는 서울·부산시장을 비롯해 21명의 공직자를 선출한다. 유권자는 모두 1216만1624명이다. 이 가운데 사전투표에 참여한 249만7959명을 제외하면 966만3665명이 본투표 대상이다. 시장 선거가 치러지는 서울에서는 657만6545명, 부산에서는 238만8802명이다.

이낙연 민주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말하지 않던 우리 지지자들이 말하기 시작했다, 표현하기 시작했다”며 "현장 민심 등을 볼 때 3%포인트 내외의 박빙 승부로 이길 수도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같은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최소한 15%포인트 이상 차로 (국민의힘 후보가) 이길 거라고 본다”며 “현장의 민심은 경제 파탄·부동산 파탄·위선·내로남불, 여기에 대해 국민 전체가 거의 지금 봉기 수준”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