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여영국 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우 기자] 정의당이 더불어민주당의 4·7 재보궐선거 긴급 지원 요청을 거절했다. 선거 연대가 대세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만큼, 진보 정당이라는 명분을 거머쥐겠다고 판단을 내린 게 아니냐는 분석이다. 이번 선거에서 어려움을 겪는 민주당 입장에서는 또다른 악재다.

여영국 대표는 5일 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가 범여권의 지지를 모으자며 전날 심상정 의원에게 공개적으로 도움을 청한 것에 대해 "무슨 염치 없는 짓이냐"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여 대표는 이날 대표단 회의에서 "박 후보가 몸담은 민주당은 1년 전 총선 당시에는 기만적인 위성 정당을 통해 시민들의 정치개혁 열망을 가로막았다"며 "정치개혁을 이루고자 했던 정의당에는 가히 정치테러"라고 말했다.

그는 "무엇보다 정의당에 도움을 청하기 전에 촛불정부라 자칭하면서도 개혁은 커녕 기득권 이익동맹에만 치중한 나머지 신뢰를 잃어버린 시민에게 진심으로 사죄하고 도움을 청하는 것이 마땅한 도리"라고 강조했다.

박원석 사무총장은 SNS에 올린 글에서 "국민의힘에 비해 민주당이 그래도 조금은 덜 후안무치 하다는 비교우위, 차악론을 말씀하시는 듯한데 그런 비교에 이제 시민은 신물이 난다"고 토로했다.

박 사무총장은 "조국이나 추미애, 임종석 같은 분이 조금 자중하고 이 기간만이라도 셧더마우스(shut the mouth. 입 닫아라)했더라면 선거 상황이 이렇게까지 벼랑 끝으로 내몰리지 않았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