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낮추는 민주당…'낙관론' 경계하는 국민의힘

4·7 서울시장 재보궐선거에 출마한 박영선(왼쪽)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유세 현장.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4·7 재보궐선거 ‘깜깜이 기간’이 시작됐다. 공직선거법에 따라 1일부터 새롭게 여론조사를 하더라도 발표할 수 없다. 여야는 부동층의 움직임에 주목하고 있다. 그동안 발표된 여론조사에서는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부동층의 표심에 따가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라는 직격탄을 맞은 민주당은 바짝 몸을 낮췄고, 국민의힘은 적극적인 투표를 독려했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뉴시스 의뢰로 지난달 30~31일 만 18세 이상 남녀 806명을 대상으로 벌인 여론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5%포인트)에서 국민의힘 지지도는 39.6%를 기록했다. 반면 민주당의 지지도는 오차범위 밖인 27.4%에 그쳤다.

국민의힘이 민주당에 앞서는 경향은 서울시장 후보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도 나타난다.

엠브레인퍼블릭이 뉴스1 의뢰로 지난달 30~31일 서울 지역 유권자 1006명으로 대상으로 벌인 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에서는 서울시장으로 오 후보를 뽑겠다는 응답이 46.7%, 박 후보를 뽑겠다는 응답이 31.3%로 조사됐다.

리서치앤리서치가 동아일보 의뢰로 지난달 28~29일 서울 지역 유권자 821명을 대상으로 벌인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에서는 오세훈 후보가 52.3%의 지지를 얻어 30.3%를 기록한 박영선 후보를 22.0%포인트 앞섰다.

부산시장 재보궐선거에 출마한 김영춘 민주당 후보와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 간 대결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프레시안의 의뢰로 지난달 28~29일 부산 지역 유권자 1004명을 대상으로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5%포인트)한 결과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의 지지율이 57.9%로 나타났다. 김영춘 민주당 후보의 지지율은 31.5%였다.

한길리서치가 매일경제·MBN 의뢰로 지난달 28~29일 부산 지역 유권자 811명을 대상으로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4%) 박형준 후보는 56.7%의 지지율을 얻었다. 김영춘 후보의 지지율은 34.5%였다.

김태년(왼쪽에서 세번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국민 성명을 발표한 뒤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급한 건 민주당이다. 이날 김태년 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대가 컸던 만큼 국민의 분노와 실망도 크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원인이 무엇이든 민주당이 부족했다”며 “LH 사태를 계기로 불공정과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생활 적폐의 구조적 뿌리에는 개혁이 접근하지 못했다는 것을 뼈저리게 알게 됐다”고 사과했다.

김 직무대행은 “LH 사태를 계기로 부동산 투기 근절과 부동산 적폐 청산을 국정의 최우선 순위에 놓겠다”며 “다시 한번 민주당에 기회를 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드린다. 박영선, 김영춘 후보와 함께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서울과 부산의 미래 대전환을 이루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김 직무대행의 기자회견은 전날 이낙연 민주당 상임 선대위원장의 대국민 사과 연장선이다. 민주당 지도부가 이틀 연속 LH 사태 등으로 분노한 민심을 달래는 데 주력하고 있지만, ‘정권 심판론’을 앞세운 국민의힘의 반격도 만만치 않다. 특히 이번 재보선이 여당 소속의 전 시장들의 성추행 사건으로 벌어진 선거라는 점을 부각, 지지율 굳히기에 돌입했다. 다만 결과를 단정할 수 없다며 ‘낙관론’을 경계하고 있다. 민주당의 바닥 조직력이 탄탄한 상황 속, 자칫 국민의힘 지지층이 안심하고 투표장에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염려한 것으로 보인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4·7보궐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서울동행 회의에서 “이번 선거가 벌어진 원인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폭력 행위나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폭력 행위 때문”이라면서 “문재인 정부 들어 실시된 25번의 부동산 정책이 실시됐는데 한 번도 제대로 성공하지 못했다. 그 결과 투기는 만연돼 있고, 선량한 사람들에게 세금폭탄을 퍼붓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상임부위원장도 “이번 선거 본질은 (정권)심판이다”며 “심판을 안 하면 바뀌지 않는다. 4월7일 우리 서울 시민 모두가 투표장에 가셔서 국민의 힘이 얼마나 무서운지 증명해 달라”고 말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장이 30일 오후 서울 송파구 거여역사거리에서 4.7 재보선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여야가 깜깜이 기간 부동층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지만, 이번에는 그 비율이 낮아 변수가 되긴 어렵다는 분석도 있다. 이미 마음을 정한 유권자들이 많다는 의미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소장은 “어떤 후보에게 투표할 것인지 밝히진 않은 부동층 중 투표를 하러 갈 가능성이 큰 유권자는 약 10% 정도”라고 분석했다.

배 소장은 “서울·부산시장 여론조사를 통해 나타난 민주당과 국민의힘 후보 간 격차, ‘캐스팅보트(결정권)’ 역할을 할 제3지대의 부재로 인한 진영 간 대결, 부동산 정책으로 인한 ‘정권 심판’ 성격의 강화 등이 크게 작용해 부동층이 이번 재보선에 미치는 영향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서울·부산 시장선거 전 공표 가능한 마지막 여론조사다. ‘공직선거법 제108조’ 여론조사의 결과공표금지 등에 따라 1일부터 선거 투표가 끝나는 7일 오후 8시까지 관련 여론조사를 보도하거나 공표할 수 없다. 다만 지난달 31일까지 벌인 여론조사를 보도하는 것은 가능하다.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