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서울시장 보궐선거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29일 밤 TV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우 기자] 29일 첫 서울시장 후보 TV토론에서 맞붙은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와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서로 1차전을 승리했다며 자평했다.

민주당은 박 후보가 오 후보의 내곡동 처가 땅 '셀프보상' 의혹'과 이어진 거짓말 논란을 짜임새 있고 조리있게 각인시키는 데 성공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은 30일 YTN 라디오에서 "(오 후보가) 무슨 말씀을 하는지 잘 알기 어렵게 답했다"며 "내곡동 문제도 충분히 해명이 안 됐다"고 말했다.

박 후보 캠프 김한규 대변인도 "기억 앞에 겸손해야 한다는 오 후보의 명언은 남은 선거기간 계속 회자할 것"이라며 "어떻게든 공직선거법 위반을 피하려고 하다가 사실상 본인의 진술이 틀렸다는 것을 자인했다"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오 후보가 네거티브 공세에 맞서 정책과 비전 중심의 토론으로 유권자의 호감을 샀다고 주장했다.

유승민 중앙선대위 공동선대위원장은 CBS 라디오에서 "박 후보가 오 후보에게 씌우려는 프레임이 잘 먹히지 않았고, 오 후보가 아주 능숙하게 잘한 것 같다"고 말했다.

배현진 원내대변인은 "상대 후보 네거티브에 치중하느라 캠프에서 공약 공부할 시간도 안 드렸나 보다"고 지적했다.

양측은 이날 오후 10시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주최하는 두번째 토론회에서 대결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