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30일 참여방역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백신 접종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집단면역이 형성되기 위해선 국민의 참여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현재 진행 중인 백신 접종도 결국 참여방역이 뒷받침돼야 그 효과가 극대화하고 집단면역이 형성될 때까지 경제적 피해도 최소화할 수 있다”며 “많은 국민께서 지쳐 계시지만 참여방역은 변함없이 K방역의 가장 중요한 원동력”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정부가 강제 방역에 나선다면 경제적 손실이 불가피하다'는 한국은행의 최근 분석을 인용하며 다중이용시설에서의 방역을 강화, 전날부터 적용하고 있는 기본방역수칙 준수를 생활화해달라고도 당부했다.

그는 “방역의 중요성은 백신 접종을 먼저 시작했지만 확진자가 다시 늘어나는 세계 각국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며 “미국 방역당국은 변이 바이러스뿐 아니라 봄 방학과 일부 지역 규제 완화가 코로나 재확산에 영향을 준다고 우려한다. 독일 정부도 최근 급속한 감염 확산세를 막기 위해 각 지방 정부에 강력한 방역조치를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는 호남 지역의 기초자치단체장들도 참석해 방역대응을 논의했다.

정 총리는 “호남권은 코로나19 상황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특히 전남은 나흘 연속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고 있지만 어제 전북은 미나리 공동작업장과 목욕탕에서 집단감염이 확인되는 등 결코 마음을 놓을 수 없다”며 “안정세를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각 지자체에서 그동안의 경험과 창의적 대안을 적극적으로 공유해달라”고 말했다.

또한 전날부터 신청 및 지급을 시작한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를 언급하며 “올해 첫 번째 추경(추가경정예산) 집행이 본격화되고 있다”며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는 지급 첫날인 어제(29일) 하루에만 79만여개 사업체의 신청을 받아 약 1조4000억원이 지급됐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학습지 교사와 대리운전기사, 프리랜서 등 코로나19로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근로자들을 위한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은 오늘부터 지급을 시작한다”며 “피해를 온전히 회복하기엔 충분치 않지만 누군가에겐 폐업을 막을 수 있고 누군가에겐 막막한 생계에 숨통을 트일 수 있는 지원금”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하루하루가 힘겨운 국민께 제때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집행 상황을 계속 점검하면서 신속하고 차질 없는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