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미국산 앵무새”라고 비난했다고 연합뉴스는 조선중앙통신을 인용해 3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 부부장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문 대통령이 지난 26일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 연설을 거론하며 이같이 밝혔다.

김 부부장은 “북과 남의 같은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진행한 탄도미사일 시험을 놓고 저들이 한 것은 조선반도(한반도) 평화와 대화를 위한 것이고 우리가 한 것은 남녘 동포들의 우려를 자아내고 대화 분위기에 어려움을 주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라니 그 철면피함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나는 분계선 너머 남녘땅에서 울려 나오는 잡다한 소리를 접할 때마다 저도 모르게 아연해짐을 금할 수 없다”면서 “특히 ‘남조선 집권자’가 사람들 앞에 나서서 직접 마이크를 잡고 우리에 대해 뭐라고 할 때가 더욱 그렇다”고 밝혔다.

김 부부장은 “비논리적이고 후안무치한 행태는 우리의 자위권을 유엔 ‘결의’ 위반이니, 국제사회에 대한 ‘위협’이니 하고 걸고 드는 미국의 강도적인 주장을 덜 함도 더함도 없이 신통하게 빼닮은 꼴”이라며 “미국산 앵무새라고 ‘칭찬’ 해줘도 노엽지 않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지금은 남북미 모두가 대화를 이어 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라며 “대화의 분위기에 어려움을 주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5일 한의 미사일 시험 발사에 국민 여러분의 우려가 크신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의 원칙을 준수하면서도, 우리 자신을 방어하기에 충분한 세계 최고 수준의 미사일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자체 기술로 개발한 최초의 차세대 최신형 국산 전투기 케이에프 엑스(KF-X)도 곧 국민께 선보이게 될 것”이라며 “어느 때보다 강한 국방력과 굳건한 한미동맹으로 어떤 도발도 물리칠 수 있는 확고한 안보대비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부부장은 이번 담화를 ‘노동당 중앙위원회 선전선동부 부부장’ 명의로 발표, 선전노동부에서 일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