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7일 치러질 서울시장 재보궐선거에 출마한 오세훈(왼쪽) 국민의힘 후보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4·7 서울시장 재보궐선거가 여야의 '네거티브전'으로 치닫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이 이번 선거의 최대 이슈로 부상하면서 부동산을 고리로 한 신경전이 거세다. 정치권에서는 상대 진영 후보에 대한 땅과 재산 등에 대한 공방이 이어지면서 유권자의 피로도가 상승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26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새아침’에 출연해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는 10년 전 아이들의 무상급식 문제로 서울시민으로부터 사실상 퇴출당한 서울시장”이라면서 “그의 낡은 가치관이 지금도 변함없다”고 비판했다.

박 후보는 오 후보의 ‘내곡동 땅 셀프 보상’ 의혹도 언급했다. 박 후보는 “‘위치를 몰랐다, 국장 전결이다, 노무현 대통령 시절에 한 것이다’라는 세 가지 주장이 다 거짓으로 드러났다”며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이에 오 후보는 이날 양천구 서서울 호수공원 유세 현장에서 내곡동 땅에 대한 박 후보 측의 공세를 “흑색선전”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강서구 출근길 유세 현장에서는 박 후보의 공약인 ‘서울시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두고 “선거가 끝나고 10만원씩 시민에게 나눠주겠다 하는데 그 1조원이 박 후보 개인의 돈이냐”며 “시민 주머니에서 나온 돈으로 금권 선거를 한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박 후보 측은 지난 9일 같은 당의 천준호 의원이 오 후보의 내곡동 땅과 관련한 의혹을 제기한 뒤 파상공세를 펼치고 있다. 오 후보가 서울시장에 재직 당시 처가의 내곡동 땅(4443㎡)이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 36억5000만원의 보상금을 받는 과정에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주장이다.

이번 의혹과 관련 당 차원에서 낸 논평도 40건 이상이다. 민주당 법률위원장인 김회재 의원은 지난 17일 공직선거법 제250조 제1항 허위사실공표죄로 오 후보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했다. 이낙연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지난 25일 부동산 문제 등 과오에 대해 고개를 숙였다.

LH 사태를 진정시키는 동시에 오 후보의 내곡동 땅 의혹을 부각해 역공에 나서려는 의도로 보인다. 하지만 ‘정권 심판론’을 앞세운 야권의 반격도 만만치 않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민주당의 유세 방식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선거까지 열흘 남짓한 시간이 남았는데, 자칫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네거티브에 집중하기보단 정책과 비전으로 승부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완 정치평론가는 “선거에서 네거티브는 상대 후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만드는 하나의 전략이자 유효한 수단이 될 수 있지만, 민주당의 경우 전통적 지지층이 많이 떨어져 나간 상황”이라면서 “토론회 등 또 다른 공격 수단을 찾아야지 네거티브 전략만으로는 (야권으로 쏠린) 판세를 뒤집긴 어렵다”고 말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정책선거가 아닌 진영싸움이 됐다. 여야가 지금까지 헐뜯고 싸웠는데, 이번 재보선도 마찬가지”라며 “내년 대통령선거가 있는 점을 고려하면 예년 재보선 투표율보다 높을 순 있겠지만, 여야의 네거티브가 계속된다면 시민들은 피로감을 느낄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한편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단일화 성사 다음날인 지난 24일 서울 거주 18세 이상 806명을 대상으로 조사(오차범위 95% 신뢰수준에 ±3.5%포인트)한 결과 오 후보의 지지율은 55.0%로 집계됐다. 박 후보의 지지율은 36.5%로, 오 후보와 격차는 18.5%포인트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