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수호의 날 행사서 밝혀…"확고한 안보태세 갖췄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해군 2함대사령부 천자봉함·노적봉함에서 열린 제6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지금은 남·북·미 모두 대화를 이어 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 평택 해군 2함대사령부에서 열린 제6회 서해수호의 날 행사에 참석해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시험 발사에 국민 여러분의 우려가 크신 것을 잘 알고 있지만, 대화의 분위기에 어려움을 주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앞서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25일 국방과학원이 새로 개발한 신형전술유도탄 시험 발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신형전술유도탄은 탄두 중량을 2.5톤으로 개량한 것으로, 동해상에 떨어졌다.

정부는 같은 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상임위원회 회의 직후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가 진행되는 가운데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이뤄진 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미국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시험을 규탄한다고 표명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국제평화와 안보를 위협한 데 따른 대응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도 했다. 탄도미사일 발사는 사거리와 무관하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에 해당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해군 2함대사령부 천자봉함·노적봉함에서 열린 제6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우리의 땅도, 하늘도, 바다도, 누구도 넘볼 수 없다"며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의 원칙을 준수하면서도 우리 자신을 방어하기에 충분한 세계 최고 수준의 미사일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자체 기술로 개발한 최초의 차세대 최신형 국산 전투기 케이에프 엑스(KF-X)도 곧 국민께 선보일 것"이라며 "어느 때보다 강한 국방력과 굳건한 한미동맹으로 어떤 도발도 물리칠 수 있는 확고한 안보대비 태세를 갖고 있다는 것을 자신 있게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또 “서해수호 역사는 모두의 긍지이고 자부심”이라면서 “우리는 서해수호 정신 속에서 하나가 돼야 한다"며 "국민통합의 힘이야말로 가장 강력한 국방력이며 안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평화를 지키고, 평화를 만들 수 있는 압도적인 힘을 갖추기 위해 중단없이 노력해 왔다”며 “지난 4년, 서해에서 무력 충돌이나 군사적 도발로 다치거나 생명을 잃은 장병이 단 한 명도 없었다. 강한 힘이 평화를 만든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싸우면 반드시 이기고, 싸우지 않고도 이기는 필승의 해군력으로 평화의 한반도를 지키고 만들어나가겠다”며 “2033년 무렵 모습을 드러낼 3만톤급 경항공모함이 세계 최고 수준의 우리 조선 기술로 건조되고, 2018년부터 전력화가 진행 중이 3000톤급 잠수함 사업이 2024년 마무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선진 대양해군이야말로 대한민국이 가야 하는 해양 강국의 굳건한 토대"라면서 "보훈을 위해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인 정부였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국민 눈높이에 맞춰 국가를 위한 부상 등 희생에 대해 국가입증 책임을 강화하겠다“며 ”신속한 심사로 보훈대상자가 적기에 보훈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