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단일후보 확정된 후 첫 일정으로 광주 방문

광주를 찾은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전 국립 5·18 민주묘지의 윤상원 열사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우 기자]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여권의 텃밭'인 호남으로 내려가 광주를 방문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했다. 지난해 8월 보수정당 대표로서는 첫 '무릎 사죄'한 이후 두번째다. 서울시장 단일후보가 전날 확정된 후 첫 일정이기도 하다.

김 위원장은 추모탑 앞에서 헌화하고 묵념했다. 박기순·윤상원·박관현 열사 묘역도 찾아 참배했다

방명록에는 "5·18 정신으로, 무너진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겠습니다"라고 적었다.

김 위원장은 "국민의힘에서 거의 임무를 마쳐가는 과정"이라며 "4월7일 선거가 끝나기 전에 한번 다녀가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5·18 단체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김 위원장은 "광주의 함성 덕분에 오늘날 우리나라의 민주주의가 견고하게 발전해오지 않았나"라며 "5·18은 역사적으로나 법적으로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로 확정돼있는 사항"이라고 말했다.

그는 "오늘날의 민주주의가 당시 광주 민주화 운동의 함성에 맞게 제대로 발전하고 있는가에 대해 매우 회의적"이라며 "광주의 정신을 다시 살려 훼손돼가는 민주주의가 정상적 상황으로 발전하는 데 당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