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에 이어 쿠바, 베트남, 라오스 최고지도자에게도 구두 친서를 보냈다고 연합뉴스는 조선중앙통신을 인용해 2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라울 카스트로 쿠바 공산당 중앙위원회 제1비서와 응우옌 푸 쫑 베트남 주석, 통룬 시술리트 라오스 총리에 구두 친서를 보냈다.

구두친서에는 지난 1월 노동당 제8차 대회에서 다뤘던 국방력 강화와 북남관계, 조미(북미)관계와 관련한 정책적 입장을 토의 결정한 내용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쿠바 공산당 제1비서에게는 “쿠바와의 전략적이며 동지적인 단결과 협조의 유대를 공고·발전시키고 반제공동 투쟁을 과감히 전개해 나가려는 당의 의지”를 강조했다.

베트남 주석에게는 노동당 8차 대회에서 북한과 베트남 관계에 대한 정책적 입장을 토의 결정한 사실을 밝혔다. 그러면서 “사회주의 위업의 승리를 위한 투쟁의 한길에서 베트남과의 전통적인 친선협조 관계를 끊임없이 강화 발전하겠다”고 밝혔다.

라오스 총리에게는 “사회주의 위업의 승리를 위한 투쟁의 한길에서 라오스와의 동지적이고 형제적인 친선협조 관계를 전면적으로 확대 발전시켜 나가려는 의지”를 표명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 22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도 구두 친서를 교환하고, 적대세력의 도전과 방해에 대응해 ‘북중 단결’을 강화하자고 밝혔다.

북한이 사회주의 국가 최고지도자들에게 구두 친서라는 형식으로 당 대회 결과를 전달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아시아 순방을 마친 조 바이든 미 행정부의 압박 수위가 높아지자, 사회주의 국가와의 연대를 통해 외교적 고립을 탈피하려는 행보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올 초 사업총화 보고에서 “사회주의 나라와의 관계를 가일층 확대·발전시키고 혁명적 당과 진보적 당과의 단결과 협력을 강화하며 세계적 범위에서 반제공동투쟁을 과감히 전개해 국가의 대외적 환경을 더욱 유리하게 전변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미국을 향해서는 ‘선대선·강대강’ 원칙을 내세웠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