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오세훈·국민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의 단일화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된 23일 오전 국회에서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우 기자]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의 단일화 경선 승리에 대해 "내가 국민의힘에서 할 수 있는 기여의 90%는 다 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재보선 후 다시 역할을 맡을 것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나머지 10%를 더 해서 오세훈 시장을 당선시키면, 그것으로써 내가 국민의힘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다 한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대선 준비 국면에서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냐는 질문에는 "가능성이 아마 제로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오 후보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꺾고 단일후보로 뽑힌 것에 대해선 "오 후보를 지지해준 서울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먼저 드린다"며 "정치의 상식이 통했다"고 환영했다.

그는 안 후보에 대해선 "그간 야권의 흥행을 위해 노력을 많이 해준 것에 대단히 감사하다"며 "본인 스스로 단일후보가 확정되면 열심히 선거를 위해 돕는다고 얘기했으니, 그 말이 지켜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안 후보의 입당이나 국민의당과의 합당 가능성과 관련해선 "일단 선거를 승리로 이끌고 난 후 야권 전반을 재편하는 과정에서 국민의힘이 중심이 되고, 그때 국민의당이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 결정될 것 같다"고 전망했다.

그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만나볼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는 "전혀 그럴 계획이 없다"고 잘라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