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에 10만원 지급 발표 등 정책 승부에 주력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19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이룸홀에서 열린 2021 서울지방선거장애인연대 후보자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난항을 겪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에 이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피해자의 기자회견이 발목을 잡았다. 야권 단일화 협상이 삐걱대는 사이 민생공약을 발표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이어가고 있지만, 잇단 ‘대형 악재’에 여권의 위기감은 고조되는 분위기다.

박 후보는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선거사무소에서 코로나19 민생위기 극복을 위한 기자회견에서 박 전 시장에게 성폭행당한 피해자가 2차 가해를 호소한다는 데 대해 “민주당과 제가 드린 사과가 충분하지 않겠지만, 저희는 할 수 있는 사과를 통해 진심을 전달하고 용서를 받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박 전 시장에게 성폭행 당한 피해자는 지난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박 후보를 향해 “자신을 피해호소인이라고 명명한 의원들에 대한 당 차원의 징계가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박 후보 캠프 공동선대본부장을 맡았던 남인순, 진선미 의원과 캠프 대변인으로 있었던 고민정 의원은 지난 18일 자리에서 물러났다. 이들은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으로 표현해 논란을 빚었던 의원들이다.

박 후보가 ‘박원순 프레임’을 완전히 벗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국민의힘 등 야권의 공세와 별도로 당대표 성추행 파문 이후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정의당이 박 전 시장 사건과 LH 의혹을 연일 수면 위로 띄우고 있기 때문이다. 여야 맞대결 구도에서 ‘초박빙’ 접전이 예상되는 만큼, 정의당의 표심을 가져오지 못한다면 박 후보는 어려운 상황을 맞이할 수도 있다.

박 후보는 돌파구를 찾고 있다. LH 사태에 대한 특별검찰을 제안, 여야가 이를 수용해 반전의 기회를 모색한 만큼 범진보진영 유권자들의 표심을 잡을 정책 행보를 가속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날도 박 후보는 블록체인 기반의 KS서울디지털화폐를 통해 서울시민 모두에게 1인당 10만원의 보편적 재난위로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야권 후보 단일화를 둘러싼 신경전도 박 후보에게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신경전을 거듭할수록 이들에게 쏠렸던 중도 성향 유권자들의 표심이 분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전망은 어둡다. 박 후보가 고군분투해도 악재를 수습하긴 어렵다는 분석이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박 후보의 운명은 오 후보와 안 후보의 야권 단일화에 달렸다”며 “너무나 큰 악재를 만났기 때문에, 박 후보가 야권 단일 후보와 맞선다면 서울시민에게 10만원이 아닌 100만원을 준다더라도 당선되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 후보와 안 후보는 이날 기호 2번과 기호 4번으로 각각 후보 등록을 마쳤다. 다만 양측은 공식 선거 운동 전날인 24일까지 단일화 협상을 끝내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실무협상단을 20~21일 담판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협상이 잘 마무리되면 오 후보와 안 후보는 22~23일 여론조사를 한 뒤 24일 단일화를 마칠 수 있다.

반면 박 후보는 오는 25일 공식 선거기간 개시일 전까지 서울 25개구 전역을 돌며 각 지역 특성에 맞는 공약을 발표할 계획이다. 앞서 영등포구에서는 여의도 핀테크 클러스터 구축을, 종로구에서는 문화 콘텐츠 클러스터 구축 등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