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19일 서울 종로구 율곡로 안국빌딩 선거 캠프 사무실에서 '코로나19 민생위기 극복을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19일 서울시민 모두에게 1인당 10만원의 보편적 재난위로금을 블록체인 기반의 KS서울디지털화폐로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예산은 약 1조원이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선거사무소에서 코로나19 민생위기 극복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후보 등록 후 첫날을 맞아 보편적 재난 지원 계획에 서명하겠다는 약속을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KS서울디지털화폐는 서울시가 가치를 보증해주는 디지털 전자화폐로 원화와 가치가 같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전자적 형태로 발행, 유통한다는 점은 암호화폐와 비슷하다. 하지만 서울시가 보증하기 때문에 일반 화폐처럼 가치 변동성이 없어 안정성이 높다. 스마트폰으로 쉽게 지급 결제를 할 수 있어 편의성도 높다.

박 후보는 “블록체인 기반의 KS서울디지털지역화폐는 유통분석이 가능해 어느 부분과 어느 지역이 가장 취약한지, 서울시민들의 소비성향이 어떤 변화를 보여주는지 파악과 분석을 할 수 있다"며 "행정과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미래산업투자와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사용 기간을 6개월로 잡은 데 대해선 “재난위로금 지급이 방역과 상충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과 동시에 새로운 결제 시스템 도입에 따른 인프라구축 시행착오를 고려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KS서울디지털화폐를 통한 보편적 재난 지원 예산과 관련 “서울시 지난해 세입이 당초 예상보다 많아 약 4조원의 순세계잉여금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 중 법정전출금과 통화재정안정화기금 등을 제외하면 약 1조3153억원의 재정 여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박 후보는 “서울시 보편적 재난위로금은 결국 서울시민이 낸 세금”이라면서 “이 세금을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에게 돌려드리면서 서울을 블록체인과 프로토콜 경제의 허브로 만드는 마중물로 쓴다면, 재투자 효과가 발생함은 물론 새로운 일자리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손실보상제도가 본격화되기 전까지 맞춤형 지원과 보편적 지원을 통해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모든 서울시민의 일상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함은 물론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서울을 세계 디지털 경제수도로 우뚝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