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야권 단일화 협상을 벌이고 있는 오세훈(왼쪽) 국민의힘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4·7 서울시장 재보궐선거를 둘러싼 야권 단일화 협상이 재점화됐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실무협상단 합의가 불발된 직후 1시간 만에 긴급입장문을 내고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의 제안을 수용하겠다고 밝히면서다.

안 후보는 18일 긴급입장문을 통해 “방금 사무총장으로부터 단일화 협상단 논의를 통한 합의가 더 이상 어려워 각각 후보 등록이 불가피하다는 보고를 받았다.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며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수정 제안한 여론조사 방식을 전적으로 수용하겠다. 촉박하겠지만 아직 시간은 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 협상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했다.

양측 실무협상단은 이날 오전까지 단일화 여론조사 방식과 문구 등을 협상을 벌였으나, 접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재보궐선거 후보자 등록 신청은 이날부터 오는 19일 오후 6시까지다. 이에 후보등록 마감 시한까지 단일화가 어렵다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안 후보는 “실무협상단은 국민의힘에서 제안한 내용이 불합리하다고 지적했지만 저는 대의를 위해서 수용하겠다”며 “국민의힘도 오세훈 후보 의견을 존중하고 전권(全權)을 맡겨주시면 고맙겠다. 어떻게 해서든지 야권후보 단일화를 이루는 것이 모든 지지자분들에 대한 정치적 도리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오 후보는 입장문을 통해 “환영한다. 실무협상단은 조속히 협상을 재개하고, 세부방안을 마련해주기 바란다”며 “국민의 단일화 염원에 부응하고, 단일후보 등록 약속이 지켜질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정양석 국민의힘 사무총장과 이태규 국민의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2시부터 다시 협상을 벌이고 있다. 협상 결과에 따라 이날 오후부터 여론조사를 벌이면 후보등록 마감 시한 전까지 단일화를 도출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양측 실무협상단이 난항에 빠진 단일화 협상에서 접점을 찾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안 대표가 언급한 ‘전격 수용’의 범위와 관련한 입장 차 때문이다.

그동안 오 후보 측은 '경쟁력 + 유선조사 10%'의 여론조사 방식을 주장했다. 반면 안 후보 측은 '가상대결 + 유선조사 10%', '경쟁력 + 무선조사 100%', '경쟁력50%, 적합도50% + 무선조사 100%'를 선택지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