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과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16일 청와대 앞에서 LH 농지 투기 규탄 기자회견 후 전수조사, 농지법 개정 등이 적힌 종이를 붙이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청와대는 17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의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부동산 적폐를 청산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잘못된 관행과 문화를 바로잡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며 “‘적폐’라는 표현은 사람에 대한 것이 아닌 ‘부동산 부패의 사슬을 끊어낸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잘못된 관행이라든지 문화 같은 환부가 있다면 도려내고 혁파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는 정부 합동조사단이 3기 신도시 택지지구가 지정되기 5년 전인 2013년 12월 이후의 거래 내역을 조사 대상으로 삼자 일각에서 전임 박근혜 정부를 겨냥한 것이라는 지적에 따른 반박으로 보인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부동산 적폐 청산을 남은 임기 동안 핵심 국정과제로 삼겠다고 밝혔다. 16일에는 부동산 적폐 청산이 투명하면서도 공정한 사회로 가는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