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은 16일 국민의힘이 국회의원 전수조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건 특별검사를 수용한 데 대해 “늦게나마 현명한 결정을 해 다행”이라고 말했다.

김 직무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기회 공직자의 불법 투기를 발본색원 해야 한다. 특검 수사 범위와 전수조사 진행 주체는 야당과 협의해 확정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청와대도 특검 수사 대상에 포함되느냐는 질문에는 “만약 지역을 중심으로 수사를 하다 보면 누가 들어가고 누군 빠지는데, 그와 같은 성역은 없다”며 “청와대도 전수조사했다고 하고 국회 검증도 필요하면 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김 직무대행은 정부 합동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수사를 벌이는 데 대해서 “특수본에서 불법 투기는 충분히 다 규명할 수 있다고 보지만 국민적 신뢰를 더 많이 확보하기 위해 특검을 제안했던 것”이라면서 “특검 수사단이 구성되기까지 적어도 한 달 정도 소요될 텐데 그전까지 특수본이 더 고강도 수사를 하고 그 결과물을 특검으로 이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국회의원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와 특검과의 관계에 대해선 “같이 갈 수도 있고 시차를 두고 갈 수도 있는데 따로 갈 이유가 별로 없어 보인다. 함께 가면 된다”며 “가장 중립적이고 객관적이면서도 능력이 있는 기구를 설치하거나 현재 존재하는 기관에서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직무대행은 야당이 요구한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국회의 검증 능력과 국조 대상자의 국회 소환 문제 등을 언급하며 “실효성을 어떻게 확보하는지가 문제다. 국조는 좀 더 야당과 협의를 해보겠다”고 밝혔다.

그는 부동산 적폐 청산에 있어 국회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공직자의 부당한 사적 이익 추구 금지, 불법 부동산 거래 감시기구 설치, 토지와 주택 관련한 공직자의 부동산재산등록 의무화, 투기이익 환수를 위한 공직자 투기 및 부패 방지 등 5법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