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직원들의 경기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9일 LH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9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을 조사하되, 정부의 주택공급 대책에 대한 신뢰가 흔들려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참모들과 만난 자리에서 “2·4 부동산 대책을 추진하는데 차질이 없어야 한다. 오히려 공급대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이 제기된 지난 2일 이후부터 연이어 강경 대응 방침을 밝히고 있다. 자칫 2·4 부동산 대책 전반의 신뢰성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해석된다.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이 제기된 뒤 청와대는 자체 조사에 착수했다. 국무총리실 합동 조사단을 지원하고 상황을 점검해 나가기 위해 유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을 팀장으로 한 태스크포스(TF)도 가동했다. 지난 5일에는 청와대 수석·비서관·행정관 등 직원들과 그 가족들에 대한 3기 신도시 토지거래 여부도 조사토록 지시했다. 총리실은 LH와 국토부 공무원 및 공기업 직원의 토지거래를 전수조사하고 있다.

또한 LH는 정부가 전수조사를 벌이는 8개 신도시 외에 다른 중요 택지도 포함해 총 11개 지구에 대한 자체 전수조사를 벌이고 있다. LH는 임직원이 사업지 내 토지 등을 소유한 경우 실거주 목적의 보유가 아닌 것으로 판단되면 대토보상이나 이주 대책, 생활 대책 보상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광명·시흥에서 땅 투기에 연루된 직원 가운데 위법사항이 확인되면 정직, 해임, 파면 등의 인사조치를 하기로 했다. 이밖에 내부 직원의 토지 거래도 금지되며, 본인과 배우자를 비롯해 직계비속의 땅거래 신고를 받기로 했다.

한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에 전체회의를 열고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에 대한 긴급 현안질의에 나섰다. 이는 국민의힘 요청으로 이뤄졌으며, 이 자리에는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과 장충모 LH 사장 직무대행이 출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