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국회 소통관에서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관련해 "오 후보는 과거 본인 가족과 처가가 소유한 내곡동 땅이 보금자리주택으로 지정되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하며 2009년 서울시가 국토해양부에 보낸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 제안" 관련 공문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9일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땅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오 후보 측은 10년 전에 소명했던 사안이라며 반박했다.

천 의원은 박영선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캠프의 비서실장이다.

천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 후보가 서울시장으로 재직했던 2009년 8월 서울시는 국토해양부에 내곡동을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해달라고 요청했다"며 "같은 해 10월 오 후보 가족과 처가가 소유한 약 1300평의 땅이 포함된 이 지역이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됐다”고 말했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천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오 후보의 가족과 처가는 2010~2011년 이 땅을 넘기는 대가로 보상금 36억5000만원을 받았다. 평당 270만원 수준이다.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 전(2008년 1월~2009년 6월) 인근 땅 토지거래가가 평균 100만원 안팎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2~3배의 이익을 본 것이다.

천 의원은 “이 땅은 상속받은 토지로 정황상 오 후보가 처분이 쉽지 않은 가족의 상속 토지를 자신의 권한을 이용해 SH에 넘긴 것이 아닌가 합리적 의심을 해볼 수 있다”며 “오 후보가 과거 가족의 땅을 처분하기 위해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에 개입했다면 이는 서울시장의 권력형 땅 투기 행위로 중대 범죄“라고 지적했다.

그는 “시장 선거에 나서기에 앞서 이 같은 투기 의혹부터 제대로 해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9일 오전 서울 강서구 내발산동 발산근린공원에서 서울도시주택공사(SH) 마곡지구 분양원가 인상 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오 후보는 즉각 반박했다. 이미 10년 전에 해명됐다고 주장하며 ‘흑백선전’이라고 비판했다.

오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10년 전에 한명숙 후보가 문제를 제기했다가 망신당한 소재”라며 “정책선거를 자유당 말기 흑색 선거 수준으로 치르려는 박영선 후보의 행태를 보니 정말 다급해진 모양”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2010년 배포된 해명자료를 올리며 “배우자와 처가 쪽 친인척의 땅은 1970년 장인의 사망으로 상속된 땅으로, 시장 취임 전인 2006년 3월 국민임대주택예정지구에 편입됐다”며 “2009년 법 개정에 따라 보금자리주택지구로 편입된 것으로, 그린벨트 해제와 지구지정의 결정은 서울시가 아닌 정부(국토부)에 있다”고 주장했다.

오 후보는 해당 사안을 잘못 보도했던 언론사의 정정보도를 올리며 “박영선 후보는 즉시 사과하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