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총리실 제공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정부는 이번주 확산세를 예의주시하면서, 방역 현장과 전문가의 의견까지 충분히 수렴해 4차 유행을 막을 수 있는 거리두기 조정안을 신중하게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현재 적용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는 이번주 일요일 종료된다"며 "방역당국이 보다 근본적인 거리두기 체계 개편을 준비하고 있지만, 지금 방역의 최우선 목표는 3차 유행을 하루속히 안정시키고 4차 유행을 미리 차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혹독한 3차 유행의 겨울을 견디며 힘겹게 쌓아온 방역의 둑이 봄바람과 함께 허망하게 무너지는 일은 결단코 없어야 한다”며 “기나긴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이제는 확실한 승기를 잡을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든 거리두기와 마스크 쓰기 등 방역수칙 실천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모두 예방접종과 사망 간 인과성은 인정되지 않았고, 기저질환 악화로 돌아가셨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잠정 판단했다"며 "정부는 앞으로도 접종 후 이상 반응을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사망과 중증 사례는 인과관계를 명확히 규명해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강조했다. 백신 접종과 사망 간 인과관계가 없다고 밝혀진 만큼, 적극적으로 접종해 달라고 당부한 것이다.

정부는 전날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사망한 사례 8건과 백신에 대한 인과관계가 없는 것으로 잠정 판단했다. 사망자들은 모두 백신을 맞은 뒤 급격히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보이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관·날짜·제조번호 백신 접종자를 대상으로 한 이상 반응 발생 여부 조사에서도 중증 이상 반응 사례는 나오지 않았다. 8일 0시까지 백신을 맞은 뒤 사망한 사례는 모두 11건이다. 정부는 나머지 3건에 대해서도 인과성 여부를 분석, 발표하겠다는 방침이다.

정 총리는 “최근 한국은행은 세계 경제의 회복 속도가 글로벌 백신 보급 상황과 집단면역 달성 여부에 좌우될 것으로 전망했다”며 “우리도 11월 집단면역 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해서 세계적인 경기회복 흐름을 주도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백신 접종은 방역뿐 아니라, 경제의 빠른 회복과 도약을 위해서도 중요 과제"라며 "정부는 접종계획에 따라 백신을 공백 없이 도입하고 순조롭게 접종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 국민도 백신을 토대로 소중한 일상을 되찾고, 우리 경제의 V자 반등을 반드시 이뤄내도록 접종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