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왼쪽에서 네번째) 국무총리가 2일 SK인천석유화학 액화수소사업 예정지를 방문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과 액화수소플랜트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부가 액화 수소 생산·운송·활용 전반을 일괄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한다. 액화 수소 안전기준을 마련하고, 관련된 인증제도도 정비키로 했다. 43조원에 이르는 우리 기업의 투자 계획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약속도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일 인천 서구 SK인천석유화학에서 주재한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수소경제위는 대한민국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로 불리는 곳이다. 국무총리가 위원장을 맡고 있다.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민간 투자와 함께 중앙과 지방 정부의 지원을 통한 수소 산업 생태계의 균형 있는 발전 방안이 논의됐다.

정 총리는 “에너지·자동차·철강·화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경제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2030년까지 수소생산·연료전지·모빌리티 등에 43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라면서 “우리 기업이 사활을 걸고 (수소 경제) 투자에 나선 만큼, 정부도 기업들의 투자 계획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간기업들의 대규모 상용화 투자는 그간 이론적 가능성과 실험실에 머물러 온 수소가 시장경제의 주류로 나아가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면서 “특히 액화 수소에 대한 투자는 수소경제의 기본이 되는 값싼 수소를 공급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정부도 액화 수소 생산·운송·활용 전반을 일괄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액화 수소 안전기준도 조속히 마련하여 불확실성을 해소해 나가겠다”며 “청정수소 투자에 발맞추어 관련 인증제도도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수소경제의 백년지대계는 지역과 함께 추진해 나가겠다”며 “인천·새만금·울산 등에 바이오·그린 수소, 모빌리티, 연료전지와 같은 지역별 특화된 집적화 단지를 조성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조사 과정 등을 통해 상세한 전략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수도권 충전소 부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데 대해선 “수소경제로의 이행과정에서 상호 신뢰를 높이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앞으로 우리가 만들어갈 수소경제의 미래는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이라며 “민간이 혼자 할 수 없고, 정부도 혼자 할 수 없다. 동주공제(同舟共濟, 같은 배를 타고 물을 건너다)의 자세로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새로운 역사를 써나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