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제9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어떤 백신이든 백신의 안전성을 정부가 약속하고 책임진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치권과 언론도 국민 불안을 부추기는 가짜뉴스를 경계하면서 안정된 백신 접종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며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달 말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화이자 백신 접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부작용 등을 우려, 접종을 피하는 현상이 나타나자 정부가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을 책임진다는 원칙을 다시 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백신 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되며 ‘일상 회복을 위한 대장정’의 첫발을 내딛었다”며 “이제 시작일 뿐이다. 정부는 모든 가능성에 치밀하게 대비하며 11월 집단 면역을 차질없이 이뤄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께서 정부를 믿고 정해진 순서에 따라 적극적으로 백신 접종에 참여해 주신다면 한국은 K-방역에 이어 백신 접종과 집단 면역에서도 모범국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백신 접종이 일상 회복을 위한 전환점이지만 집단 면역이라는 종착점에 이르려면 더 많은 시간이 걸려야 한다”며 “그때까지 우리는 지금까지 해 왔듯이 방역에 대한 긴장을 늦춰서는 안 된다. 국민께서도 마지막까지 힘을 모아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의결했다. 15조 규모의 추경안에 기존 본예산(4조5000억원)을 더해 19조5000억원 규모의 4차 재난지원금을 마련했다.

정부는 의결한 추경안을 오는 4일 국회에 제출한다. 국회는 18일 본회의에서 의결할 예정이며, 4차 재난지원금은 이달 말부터 지급된다.

문 대통령은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을 6조7000억원 규모로 대폭 확대해 지원대상을 385만명으로 크게 넓히고 지원 단가도 최대 500만원까지 높였다”며 “소상공인에게 3개월간의 전기료를 감면하는 지원도 나왔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노점상, 빈곤층, 생계위기 가구 등 사각지대를 최대한 찾아내는 노력을 기울였고, 고용위기에 대한 빠른 대처를 위해 긴급 고용 대책을 포함했다”며 “백신 구매와 전국민 무료 접종 등 방역 예산도 추가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