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일 코로나19 백신 관련 '가짜 뉴스'를 없애기 위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상임위원의 조속한 추천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사회 일각에서 백신 접종을 둘러싼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린다”며 "‘낙태아 유전자로 코로나19 백신을 만든다’, ‘접종받은 사람이 좀비처럼 변한다’는 등 터무니없는 내용임에도 온라인을 통해 퍼져 불신과 불안을 조장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방역 당국과 경찰에서 허위·조작 정보를 근절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온라인상에 아직도 이런 정보가 버젓이 떠돌고 있다"며 "가짜뉴스를 신속히 삭제하고 차단하기 위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역할이 막중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런 상황인데도 지난 1월 말 임기가 만료된 후 위원 추천을 둘러싼 여야 간 이견으로 위원회 구성이 한 달 넘게 지연되고 있다”며 “특히 코로나 또는 백신과 관련한 60여건 심의사항이 안 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가짜뉴스가 국민적 불신을 가져와 백신 접종에 차질을 빚은 나라들의 경험을 우리가 반복할 수는 없다"고 역설했다.

한편 4기 방심위 위원 임기는 지난 1월29일 종료됐다. 하지만 국회에서 인사추천이 확정되지 않아 새 위원회는 구성되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