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관련 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국회에서 사상 처음으로 산업재해청문회가 열렸다. 청문회에는 9개 기업의 대표가 증인으로 참석했다. 여야 의원들은 사내 산재 발생 책임을 추궁했고, 최정우 포스코 회장을 비롯한 기업 대표들은 고개를 숙이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22일 산재청문회를 개최했다. 증인으로는 건설·택배·제조업 분야에서 최근 2년 동안 산재가 자주 발생한 9개 기업의 대표가 출석했다. GS건설, 포스코, 현대중공업, 네이든쿠팡풀민먼트서비스(CFS), LG디스플레이, CJ대한통운 등이다.

비판은 최정우 포스코 대표이사 겸 회장에게 집중됐다. 최 회장은 청문회에 앞선 지난 17일 허리 지병을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냈다. 하지만 의원들의 지적이 잇따르자 다시 출석하는 쪽으로 입장을 선회했다.

이를 두고 검사 출신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회장님이 낸 요추부염좌상 진단서는 주로 보험사기꾼이 내는 진단서”라고 꼬집었다. 같은 당의 임이자 의원도 “산재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포스코의 회장으로 사망자에게 정중히 사과해야지 허리가 아파서 못 나오겠다고 한 거냐”고 질타했다. 이에 최정우 회장은 “제 생각이 짧았다. 죄송하다. 안전한 현장을 만들겠다”고 사과했다.

최정우 회장은 잇따라 발생한 사망사고에 고개를 숙이기도 했다. 지난 16일에는 포항제철소 원료부두 하역기에서 협력 업체의 직원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나는 등 최근 3개월 동안 6명이 사망했다.

최정우 회장은 안전 관리 대책이 미흡하다는 여야 의원들의 지적에 “최근 연이은 산업재해에 대해 국민 여러분에게 심려를 끼쳐 대단히 죄송하다”며 “유족에게 진심으로 사죄한다. 회사에서는 안전 최우선을 목표로 여러 가지 시설 투자 등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조셉 네이든(왼쪽에서 두번째) 쿠팡풀필먼트서비스 대표가 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산업재해 관련 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외국인인 조셉 네이든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 대표도 경북 칠곡 물류센터 근무 후 숨진 고(故) 장덕준씨와 관련해 사과했다. 지난해 10월 숨진 장씨는 최근 산재 인정을 받았다.

네이든 대표는 동시통역사의 도움을 받아 “저 역시 고인과 나이가 같은 딸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고인의 부모님께서 얼마나 깊은 상처를 느끼셨을지 상상조차 할 수 없다”며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일부 기업의 대표들은 산재 사고의 책임을 노동자들에게 돌려 여야 의원들에게 뭇매를 맞기도 했다.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는 이날 “표준 작업지침이 있는데 직원들이 현장에서 불안전한 행동을 하는 것도 사고의 원인”이라고 말했다. 또한 협력사 직원의 산재 비율이 본사보다 높다는 데 대해서는 “협력사 직원의 안전에 대한 의식이 높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도 우무현 GS건설 대표는 국내사업장 안전관리가 해외사업장보다 소홀한 것 같다는 지적에 “국내 안전장치가 미흡하다는 건 동의할 수 없다. 오히려 국내에서 더 안전에 신경 쓰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에 여야 의원들의 질책이 쏟아지자 한영석 대표 등은 “불안전한 작업이 안 일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