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서 국무회의 주재…"고용위기 극복 위해 모든 부처 힘써야"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7회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일자리의 양극화가 소득의 양극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고용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모든 부처가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제7회 국무회의서 이같이 말하며 “통계청이 발표한 고용동향 통계에 의하면 지난달 취업자 감소 폭이 100만명에 육박하고 실업자 수도 150만명을 넘어서는 등 고용상황이 매우 심각하다"며 "코로나 확산과 방역 조치로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지만, 민생 측면에서 매우 아픈 일”이라고 밝혔다.

통계청이 지난 10일 발표한 ‘1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2581만8000명으로, 1년 전보다 98만2000명 줄었다. 이는 외환위기 때인 1998년 12월(-128만3000명) 이후 최대 감소 폭이다.

문 대통령은 업종·계층별 양극화의 심화를 우려하기도 했다. 수출 호조로 제조업의 일자리 감소 폭은 줄어들었지만, 음식·숙박업과 도소매업 등 대면 서비스 업종의 감소 폭은 크게 확대된 데 따른 것이다. 상용직이 소폭 늘어난 반면, 임시직과 일용직이 대폭 줄어든 점과 여성 및 젊은 층의 고용 악화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의 양극화는 곧바로 소득 양극화로 이어질 것”이라면서 “정부는 이같은 고용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비상한 대책을 시급하게 강구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수출 호조 등 국가 경제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지만, 고용 회복에는 시간이 걸리는 만큼 공공부문과 재정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로 당장의 고용 한파를 이겨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공공부문이 나서 일자리 기회를 늘리는 데 힘쓰겠다며 △1분기 내 90만개 직접 일자리 창출 △민간 일자리 창출 기반 강화 △민간 고용 유지 전방위적 지원 △취약계층 맞춤형 피해지원 및 취업 기회 대폭 확대 △청년과 여성들 취업 기회 확대 대책 마련 △고용 안전망 확충 및 직업훈련 고도화 등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1월의 고용 충격을 딛고, 2월을 변곡점으로 해 빠르게 고용 회복의 길로 들어설 수 있도록 범부처적인 총력 체계로 대응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