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청와대는 8일 정 장관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정의용 외교부 장관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다. 이로써 정 장관은 문재인 정부 들어 야당 동의 없이 임명된 28번째 장관급 인사가 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20분쯤 정 장관의 임명안을 재가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8일 전했다. 정 장관의 임기는 오는 9일부터다.

앞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정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야당의 반대 속에 채택했다.

국민의힘은 그동안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이 ‘실패’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지적을 해왔다. 또 현 정부의 초대 국가안보실장을 지낸 인사가 외교부 장관으로 임명되면 안 된다고 주장해왔다. 결국 이날 국민의힘 소속 외통위 의원들은 ‘부적격’ 입장을 표명한 뒤 회의장에서 퇴장했다.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은 기권했다.

한편 현 정부 들어 야당동의 없이 장관급 인사가 임명된 것은 이번이 28번째다. 그동안 문 대통령은 야당의 반발에도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상조 전 공정거래위원장, 송영무 전 국방부 장관, 이효성 전 방송통신위원장, 홍종학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조해주 중앙선관위 상임위원, 김연철 통일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양승동 KBS 사장, 윤석열 검찰총장, 이석태·이은애·이미선·문형배 헌법재판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추미애 법무부 장관, 이인영 통일부 장관, 박지원 국정원장, 변창흠 국토부 장관, 박범계 법무부 장관 등 27명을 임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