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비서관·보좌관회의서 밝혀…"국가적 역량 모아야"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코로나19가 이어지면서 경제가 위기 상황을 맞은 데 대해 “재정이 감당하는 범위 안에서 충분한 위기 극복 방안을 강구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위기상황인 만큼, 범국가적 역량 결집이야말로 위기 극복의 힘”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위드(With) 코로나 시대’는 우리뿐 아니라 전 인류가 받아들여야 하는 운명이 됐다. 갑갑하고 고달픈 현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냉철한 자세로 이겨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현실적인 여건 속에서 무엇이 최선인지 판단하기란 쉽지 않다”며 “우리 사회 모두가 지혜를 모으고 정치권이 정파적 이해를 뛰어넘어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최근 4차 재난지원금의 선별·보편 문제를 두고 정치권의 갈등이 격화되자 이를 정리하기 위해 나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선도형 경제로의 전환과 미래를 위한 투자에 힘쓰고, ‘2050 탄소 중립’을 향한 노력도 본격화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시동을 걸기 시작한 지역 균형 뉴딜에 가속을 붙여나가겠다”며 “지역 중심의 디지털·그린 뉴딜과 신산업 활성화로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력, 양질의 일자리와 주민 수익 창출 등 일석삼조, 일석사조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에너지 전환과 산업 전 분야의 저탄소화를 추진하기 위한 노력에 속도를 내겠다”며 “전기차 분야와 수소 경제 등 우리가 앞서 나가는 산업을 발전시키고 저탄소 기술혁신을 국가전략으로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