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고 공정하게 수사"

"견제·균형의 헌법 원리 실현되도록 할 것"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자는 19일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철저히 지키고 고위공직자 비리를 성역 없이 수사하겠다. 흔들리지 않고, 좌고우면하지 않으며 국민만 바라보겠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자신의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고위공직자 범죄는 대상을 막론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고 공정하게 수사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후보자는 "공수처는 건국 이래 지난 수십 년간 검찰이 수사권과 기소권을 독점해온 체제를 허물고 형사사법시스템의 전환을 가져오는 헌정사적 사건"이라며 "국민 여러분들께서 그동안 보여주신 고위공직자 부패 척결과 권력기관 개혁에 대한 열망을 잘 알기에 참으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김 후보자는 “초대 공수처장은 이러한 공수처가 국민의 신뢰를 받고 헌정질서에 단단히 뿌리를 내려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초석을 놓는 중요한 자리라고 생각한다"며 "공수처가 국민의 신뢰를 받는 선진수사기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김 후보자는 “수사권.기소권 운용의 모범이 되는 제도를 마련하고, 다른 기관과도 협력하겠다"며 "공수처가 선진수사기구의 전범이 되도록 해 국민의 신뢰를 얻고, 그 신뢰를 바탕으로 다른 기관과 협력하고 발전하면서 견제와 균형의 헌법 원리가 실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공수처 출범 즉시, 공정하고 투명한 채용 절차를 마련해 다양한 경력과 배경을 가진 유능한 인재들을 선발하겠다"며 "조직 내부에서도 견제와 균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직제를 만들고 수사 절차를 운영하며, 자유로운 내부 소통을 위한 수평적 조직문화도 구현하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김 후보자는 "공수처가 이제 걸어가야 할 길은 우리 헌정사가 지금까지 가보지 않은 길"이라며 "초대 공수처장으로 일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가보지 않은 길에 도전하는 마음으로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민과 소통하며, 국민과 함께 이 길을 걸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