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회 차원의 조사" vs 국민의힘 "물타기 술수"

정재훈 한수원 사장·최재형 감사원장 불편한 심기 드러내

경북 경주시 양남면 월성원자력발전소에 가동을 중지한 월성 1호기(오른쪽)가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2일 경북 경주 월성원전 지하수에서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가 검출된 데 대해 “국회 차원의 조사 필요성도 면밀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가 방사능 오염 규모와 원인, 관리부실 여부를 전면 조사할 것을 주문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삼중수소는 보통 수소보다 약 3배 무거운 수소로, 핵융합로와 같은 곳에서 대량으로 사용되면 방사능 오염을 유발한다.

김 원내대표는 “삼중수소 배출 경로와 무관한 지하수 등에서 삼중수소가 검출된 것은 결코 가볍게 볼 수 없다”며 “삼중수소가 배출 경로를 벗어나 유출된 원인도 찾지 못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삼중수소의 잠재적 위험성을 고려할 때 한수원은 유출의 원인부터 철저히 밝혀야 한다”며 “2017년 한빛 4호기의 콘크리트 방호벽에 구멍이 발견된 것처럼 월성 원전의 관리체계에도 허점이 있는 건 아닌지 정밀하게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대표도 전날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삼중수소 검출은 언급하며 감사원을 강력히 비판했다. 이 대표는 “지하수에서 방사성물질이 검출됐다는 사실 자체가 충격적”이라면서 “1년 넘게 월성 원전을 감사해놓고 사상 초유의 방사성 물질 유출을 확인하지 못한 감사원의 감사 결과는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이번 조사로 시설 노후화에 따른 월성 원전 폐쇄가 불가피했음이 다시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해 10월 감사원은 조기 폐쇄 결정이 내려진 월성 원전 1호기의 경제성이 불합리하게 낮게 평가됐으며, 이 과정에서 부당성이 있었다는 감사 결과를 내놨다. 검찰은 국민의힘 등의 고발에 따라 수사에 착수했고, 월성 원전과 관련한 내부 자료를 대량 삭제하거나 이에 관여한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은 재판에 넘겼다.

국민의힘 소속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들이 1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월성원전 수사 물타기 규탄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와 여당이 삼중수소를 언급하는 등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자 국정과제인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잡음은 끊이지 않고 있다.

국민의힘은 여당이 사태를 ‘침소봉대'(바늘만 한 작은 것을 보고 몽둥이처럼 크다고 한다)’해 “광우병 시즌 2를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검찰의 수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월성 원전의 안정성 문제를 부각하는 등 ‘정치적 밀어붙이기’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당 정치인들이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있다”며 “월성 용지에서 검출된 삼중수소 농도는 바나나 6개, 멸치 1g 수준의 삼중수소”라고 지적했다. 또한 감사원 감사 결과를 지적하며 “공무원들을 동원해 서류를 조작하고 위법행위를 한 것에 대해 물타기 하려는 술수를 멈추고 성역 없는 수사를 하라"고 촉구했다.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지난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게시물. 사진=정재훈 페이스북 캡처
문 대통령이 임명한 공공기관장들도 이례적으로 정부와 여당을 향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팩트(사실)와 과학적 증거에 기반하지 않고, 극소수의 운동가가 주장한 무책임한 내용이 비교 기준을 흐리는 식으로 확산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11일 열린 원자력안전위원회 회의 결과 삼중수소 유출은 없었다고 결론 났다”고 밝혔다.

최재형 감사원장은 지난 4일 신년사를 통해 “감사원이 흔들림 없이 법과 원칙을 지켜나갈 때 공직사회가 흔들리지 않고 제대로 일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고, 우리에게 맡겨진 책무를 의연하게 수행해 나가자”고 밝혔다. 이는 월성 원전 1호기 감사 과정에서 정치권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지만, 감사 업무 본연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