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를 방문한 왕이 중국외교부장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회담 전 팔꿈치 인사를 하며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방한 중인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26일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한국 방문에 대해 코로나19 사태가 잠잠해지면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왕이 부장은 이날 외교부에서 강경화 장관과 회담을 마치고 기자들을 만나 “지금 양측이 해야 하는 것은 방문의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라면서 “여건이 성숙하자마자 방문이 성사될 수 있으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여건의 의미에 대해서는 기자들의 마스크를 가리키며 코로나19가 통제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중 양국은 당초 올해 상반기, 시 주석의 방한을 추진키로 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성사되지 못했다.

왕이 부장은 자신의 방한에 대해 미중 갈등 차원이 아니냐고 묻자 “이 세계에 미국만 있는 게 아니다”라면서 “세계에 190여 개 나라가 있고 이 나라는 모두 다 독자적이고 자주적인 나라”라고 언급했다.

이어 “이 중에 중한도 포함됐다”면서 “중한 양국은 가까운 이웃으로서 친척처럼 자주 왕래하고 방문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거듭 한중협력을 강조하며 한중 FTA(자유무역협정) 2단계 협상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