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2일 오후 미국 방문을 마치고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최근 미국을 방문하고 돌아온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북한 핵 해법과 관련해 다자회담보다는 북미 간 양자 대화로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강 장관은 지난 13일 SBS 8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핵 문제와 관련해 기본은 북한과 미국"이라며 "북한이 핵 개발하는 것이 미국의 적대 정책 때문이라는 그런 기본 전제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에 여러 다자 틀에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시도가 있었다"며 "그 과거의 경험을 미국 측도 꼼꼼히 분석하면서 앞으로 정책을 수립해 나갈 것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달 8~11일 미국을 방문한 뒤, 12일 귀국했다. 이 기간 강 장관은 크리스 머피 민주당 상원의원과 화상으로 면담했다. 크리스 쿤스 민주당 상원의원과 만나기도 했다. 이들은 모두 차기 바이든 정부에서 국무장관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강 장관은 존 앨런 브루킹연구소 소장과 면담하기도 했다.

강 장관은 "동맹 현안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북한 비핵화, 항구적인 평화 정착 등에 있어 그간 미국과 공조를 통해 펼쳐온 외교적 노력에 대한 많은 질문이 있었고, 종전 선언에 대해 설명하는 소통의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미국 대선 직구 미국을 찾은 이유에 대해서는 "미국 측이나 우리 측이나 한미 간에는 정치 상황과 상관없이 늘 소통하고 협조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어 9일로 합의했다"며 "합의한 날짜를 취소하는 것은 큰 외교적 결례"라고 말했다.

이어 '박지원 국가정보원장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의 만남 후 한일 정상 간 빅딜이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정상들의 의지가 있다고 하면 현안들에 대해서도 그렇게 할 수 있는 좋은 모멘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빅딜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현안 하나하나 잘 풀어나가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다만 국정원이 한일 외교 문제에 공개적으로 나선 데 대해선 "이 사안 자체에 대해서는 외교부로서는 충분히 협의했다는 상황은 아니라"며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또한 내년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한 한일관계 해결 구상에 대해선 "취지에는 충분히 공감하지만, 구상 자체에 대해 외교부나 안보 부처 사이에 충분히 협의가 된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앞서 박 원장은 지난 10일 스가 총리와 만났다. 이는 스가 정권 발족 후 첫 한국 정부 고위관리의 일본 방문이었으며, 이 자리에서 박 원장은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정상급 선언을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