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정상 굳건한 친분 보여줘…북미관계 추동할 구상도 담겨있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은 2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코로나19' 방역과 관련 협조할 의향이 있다는 내용의 친서를 보내왔다고 밝혔다.

연합뉴스는 김 제 1부부장이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담화를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미국 고위 당국자도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 친서를 보낸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제1부부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보낸 친서에서 '코로나19' 방역과 관련 북측과 협조할 의향을 밝혔을 뿐만 아니라, "북미관계를 추동하기 위한 구상을 설명했다"고 전했다. 친서가 전달된 시점은 밝히지 않았다.

김 제 1부부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친서는 김 위원장과의 특별하고도 굳건한 친분을 보여주는 실례"라면서도 두 정상의 친분에 따라 북미관계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 제 1부부장은 "(미국이)공정성과 균형이 보장되지 않고 일방적이며 과욕 적인 생각을 거두지 않는다면 두 나라의 관계는 계속 악화일로로 줄달음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친서는 의료 수준이 열악한 북한을 지원할 의향을 비친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도 최근 자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과 이란 등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제안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