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지역 '여행경보' 상향…영사 조력 계속해 나갈 예정"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외교부는 10일 이탈리아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전 국민에 '이동 제한령'을 내린 것과 관련, "어제(9일) 일부 지역에 대해 여행경보를 상향했고, 전 국토로 봉쇄가 확대된 만큼 관련 사항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인철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탈리아 전 지역 봉쇄 조치와 관련 전세기를 보내 우리 교민 등을 데려올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김 대변인은 "이탈리아에 로마와 밀라노 두 곳에 한국 공관이 있다"며 "관련 사항을 실시간으로 보고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이탈리아에 우리 국민이 전체적으로 수천 명 있을 것"이라며 "상황을 주시하면서 필요한 영사 조력을 계속, 적극적으로 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연합뉴스는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는 9일 언론 브리핑에서 10일부로 전국 모든 지역에 대해 '이동제한령'이 발효될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보도했다. 지난 8일 롬바르디아주 전역과 에밀리아-로마냐·베네토·피에몬테·마르케 등 북부 4개 주 14개 지역을 신규 '레드존'으로 지정한 지 불과 하루 만이다.

이에 따라 6000만명의 이탈리아 국민은 업무·건강 등의 이유 외에는 거주지역 밖으로 이동할 수 없게 된다. 모든 문화·공공시설도 폐쇄된다. 음식점 등은 고객 간 최소 1m 이상의 안전거리가 확보된 경우에만 영업을 허용한다. 이 조처는 다음달 3일까지 유효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